목차
I. 서론 1
II. 오리엔탈리즘과 미국 애니메이션 2
1. 오리엔탈리즘의 의미와 변화 2
2. 미국 애니메이션과 오리엔탈리즘 2
III. 애니메이션 <라스트 에어밴더> 4
1. 줄거리 4
2. 특징 5
IV. 애니메이션 <라스트 에어밴더>와 오리엔탈리즘 6
1. 문화적 측면 6
2. 사상적 측면 8
V. 결론 10
VI. 참고문헌 10
그림 목차
[그림 1] 재키 챤 어드벤쳐 3
[그림 2] <아메리칸 드래곤 제이크 롱>에서 묘사된 중국인 할아버지의 모습 4
[그림 3] <아메리칸 드래곤 제이크 롱>에서 묘사된 미국인들의 모습 4
[그림 4] <라스트 에어밴더> 속 의복 5
[그림 5] 실제 청나라 여성의 의복
[그림 6] <라스트 에어밴더>의 세계지도 6
[그림 7] 한자문화권 7
[그림 8] 아시아 7
[그림 9] <라스트 에어밴더>에 나타난 다양한 생활상의 예 7
[그림 10] <라스트 에어밴더> 속 분장 8
[그림 11] 경극의 분장 8
[그림 12] <라스트 에어밴더> 속 제국에 대한 맹세를 외우는 학생들 8
[그림 13] 황국신민선언을 외우는 학생들 8
[그림 14] <아바타 라스트 에어밴더> 속 음양사상의 상징 9
I. 서론
오리엔탈리즘이라는 용어가 ‘서양의 동양에 대한 인식’이라는 폭넓은 의미로 쓰이게 된 계기는 1978년 에드워드 사이드가 발간한 저서 <오리엔탈리즘>이지만, 그 이전에도 오리엔탈리즘은 존재했다. 동양은 오래 전부터 유럽인에게 이국적인 세계로서 체험담이나 로맨스 등의 무대로 되어 왔다. 15세기 이후 상업과 무역이 발달하면서 네덜란드, 포르투갈, 스페인 등의 유럽 국가에서는 터번 등의 이국적 의상이나 장신구가 크게 유행했으며, 각지에서 들려온 진귀품들은 이국(異國)의 풍속과 사물에 대한 관심과 동경을 높였다. 그에 따라 미술이나 음악, 문학 등에서 동양의 이국적인 풍물을 주된 소재로 사용하거나 표현하는 경향이 등장한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동양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무수히 많은 작품 속에서 재생산 되어왔다.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부각으로 모더니즘(modernism)의 엘리트 의식으로 도외시 되어왔던 서양 이외의 제3세계권 국가들은 새롭게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이제 오리엔탈리즘은 민속풍(ethnic look)이라는 커다란 카테고리 아래의 한 조류로서 복식뿐만 아니라 건축, 가구 및 인테리어, 광고,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다.
이는 애니메이션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디즈니의 <뮬란>, 드림웍스의 <쿵푸팬더> 그리고 스튜디오 지브리의 애니메이션들을 통해 동양이 애니메이션 속에서 어떻게 묘사되며 세계에 어떻게 받아들여지는가를 접한 바 있다. 그러나 앞에 제시한 극장 상영용 애니메이션과 달리 TV 방영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오리엔탈리즘은 국내에서 그다지 주목 받지 못했다. 이는 국내 방영된 TV 애니메이션 속 오리엔탈리즘이 대부분 재패니메이션이나 <장금이의 꿈 (2007)>. <신 머털도사 (2012)>를 비롯한 국산 애니메이션 속 오리엔탈리즘 즉 ‘동양에 의한 동양’이라는 한계와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재패니메이션이 이미 상당 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해외 시장으로의 국산 애니메이션 진출에는 재패니메이션과는 차별화된 전략이 요구되며, 이는 종례 TV 애니메이션 시리즈에서 동양이 어떻게 묘사되고 있는가에 대한 분석을 요구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현대 미국애니메이션에서의 동양적 표현 양상을 오리엔탈리즘을 주요 구성원으로 내세운 미국 애니메이션 <라스트 에어밴더>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실제 동양의 모습과 서양에 의해 묘사된 동양 사이에 차이점이 나타나는지의 여부를 연구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총 5장으로 구성한다.
첫째, 제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을 서술한다.
둘째, 제2장에서는 오리엔탈리즘의 개념변화 및 <라스트 에어밴더> 이전의 미국 애니메이션에서의 동양적 표현양상을 살펴보고자한다.
제3장에서는 애니메이션 <라스트 에어밴더>의 줄거리와 특징을 소개하고,
제4장에서는 <라스트 에어벤더>에서 나타나는 오리엔탈리즘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II. 오리엔탈리즘과 미국 애니메이션
1. 오리엔탈리즘의 의미와 변화
오리엔탈리즘은 원래 유럽의 문화와 예술에서 나타난 동방 취미의 경향을 나타냈던 말이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동양과 서양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도양에 대한 서양의 우월성이나 동양에 대한 서양의 지배를 정당화하는, 서양의 동양에 대한 고정되고 왜곡된 인식과 태도 등을 총체적으로 나타내는 말로 쓰이고 있다.
그러나 동서양의 정치적 대립이 완화되고 세계화로 동서양간 교류가 활발해짐에 따라 앞으로 미지의 세계인 동양에 대한 신비감을 기반으로 한 기존 오리엔탈리즘의 입지는 점점 더 줄어 들 것이다. 이와 더불어 세계화와 정보화의 급속한 진정은 독창적인 문화의 수요를 촉진시키는 동시에 세계 여러 국가들에서 소비되는 문화의 동질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 획일화의 우려 속에서 오리엔탈리즘이 동서양의 문화 융합 및 발전을 이끌어내는 새로운 역할을 맡기를 기대·요구 되는 것이다.
2. 미국 애니메이션과 오리엔탈리즘
문화 동질화 현상은 일차적으로는 개인들의 자발적 선택에 의한 수용의 결과이다. 그러나 이는 다양한 문화 간의 자연스런 교류로 인해 생긴 것이 아니라 선진국 문화의 일방적인 흐름에 따라 나타난 서구화 현상이며, 이에 가장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미국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대 미국 TV 방영용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동양적 표현양상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가. 사무라이 잭 (2000, 카툰 네트워크)
봉인되어 있던 절대악, ‘아쿠’가 깨어나 세상을 지배하려 하자, 아쿠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유일한 전설의 검을 지닌 사무라이가 맞선다. 아쿠는 사무라이를 자신이 세상을 지배하게 된 먼 미래로 보내버린다. 아쿠가 지배하고 있는 미래의 세계에서 사무라이는 ‘잭’으로 불리며 자신이 살았던 세상으로 돌아가기 위한 싸움을 벌인다.
<사무라이 잭>은 프로타고니스트가 사무라이이며 안타고니스트인 아쿠가 악(惡)의 일본식 표음이라는 것 외에는 별다른 동양적 표현이 나타나 있지 않은 작품이다. 작품내의 동양적 요소는 주인공의 가진 전설의 검이 북유럽 신 오딘, 이집트 신 라, 인도 신 비슈누에게 하사 받았다는 설정과 SF·판타지적 배경과 같이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의 일부로만 쓰였으며, 줄거리보다는 애니메이션 동세와 연출에 중점을 두고 있는 작품이다.
나. 재키 챤 어드벤쳐 (2001, 워너 브라더스)
고대 유물에 관한 것이라면 모르는 것이 없는 재키와 그의 조카 제이드는 매일 사소한 일로 싸우면서도 서로 아끼고 사랑하는 둘도 없는 친구 사이이기도 하다. 재키는 표면상 고고학자로 일하면서 13구역 비밀 수사단의 캡틴 블랙을 도와 고대 유물과 관련되는 범죄들을 막는다. 재키는 어느 날 소유하는 사람에 따라 특별한 능력이 주어지는 12가지 신비한 힘을 가진 마법부적을 손에 넣어 세계를 지배할 야망을 꿈꾸고 있는 다크핸드의 소식을 듣게 된다. 이를 막아야겠다고 결심한 재키와 조카 제이드는 마법부적을 찾아 세계 각지로 여행을 떠난다.
<재키챤 어드벤쳐>는 세계적인 액션배우 성룡이 자신을 모델로 하여 제작 및 목소리 연기를 맡아 화제가 됐다. 주인공 일행이 세계 각지에서 겪는 모험과 성룡 특유의 액션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였으며, 매 회 엔딩장면마다 실제 성룡의 인터뷰를 담아 실사와 애니메이션의 성룡을 보여주는 설정으로 인기를 모았다.
[그림 1] 재키 챤 어드벤쳐
[그림 1]에 묘사된 ‘마법의 부적’이 각각 12간지의 동물들을 상징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악당들과의 대결에서 사실적으로 묘사 되는 성룡의 쿵푸가 <재키 챤 어드벤쳐>에서 두드러지는 동양적 표현이다.
다. 아메리칸 드래곤 제이크 롱 (2005, 디즈니)
<아메리칸 드래곤 제이크 롱>은 중국계 미국인 소년인 제이크 롱이 중국인인 할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붉은 용으로 변신하는 초능력으로 지하 세계의 괴물들과 맞서 싸우는 내용을 그리고 있다.
(좌) [그림 2] <아메리칸 드래곤 제이크 롱>에서 묘사된 중국인 할아버지의 모습
(우) [그림 3] <아메리칸 드래곤 제이크 롱>에서 묘사된 미국인들의 모습
[그림 2]의 중국인 할아버지는 [그림 3]에서 묘사된 다른 미국인 등장인물들에 비하여 작은 눈, 납작한 코, 누런 피부, 뾰족한 귀, 긴 수염 등 이질적인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이는 서양이 지니고 있는 동양인에 대한 정형화된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프로타고니스트가 중국인(동양) 할아버지에게 물려받은 초능력을 이용해 서양 괴물들과 대립한다는 점 또한 <아메리칸 드래곤 제이크 롱>에서 나타나는 오리엔탈리즘이다.
라. 사무라이 잭, 재키 챤 어드벤쳐, 아메리칸 드래곤 제이크 롱이 지닌 오리엔탈리즘의 특징
이상 살펴본 세 작품에는 모두 오리엔탈리즘이 드러나 있다. 그러나 동양적 요소들이 작품 내에서 줄거리에 영향을 미칠 만큼 큰 비중을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다. 세 작품에서 각각의 동양적 요소들은 프로타고니스트 혹은 안타고니스트가 지닌 특수한 능력-즉 사무라이 잭의 검술, 재키 챤의 쿵푸 실력과 마법의 부적, 제이크 롱의 용으로 변신하는 초능력-을 설명하기 위한 장치일 뿐이다. 이러한 공통점은 동양이 신비화, 낭만화 되거나 <아메리칸 드래곤 제이크 롱>의 경우에는 동서양이 대립의 관계로 설정되는 등 미국 사회가 여전히 오리엔탈리즘 경향을 벗어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III. 애니메이션 <라스트 에어밴더>
1. 줄거리
<라스트 에어밴더 (2005, 니켈로디언) > 속 세계는 물의 부족, 흙의 왕국, 불의 제국, 공기의 유목민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 나라별로 대표하는 원소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워터밴더, 어스밴더, 파이어밴더, 에어밴더가 존재한다. 네 가지를 모두 다룰 수 있는 절대 영웅 아바타가 각 나라에서 차례대로 환생하며 이 세상의 조화를 지켜왔다.
어느 날 불의 제국의 소진 제왕은 특정한 혜성이 지구를 지나갈 때 파이어 밴더들의 힘이 매우 강해진다는 사실을 알고 이 힘을 이용해 다른 국가들을 침략한다, 사람들은 아바타가 나타나 전쟁을 끝내주길 바랐지만 아바타는 나타나지 않았고, 전쟁은 계속됐다.
전쟁이 발발하고 100년이 지난 후, 불의 제국이 에어밴더를 말살하고 거의 전 세계를 점령한 상황에서 남극에 사는 남쪽 물의 부족의 워터밴더 카타라와 오빠 소카가 빙하 속에 갇힌 새로운 아바타이자 마지막 에어밴더, 아앙을 발견해낸다. 아바타 아앙은 사실 전쟁이 일어나기 직전 공기의 사원에서 살던 꼬마 에어밴더였다. 아앙은 자신이 아바타라는 사실에 충격을 받고 자신이 살던 사원에서 도망치다가 폭풍우에 휩쓸려 그대로 빙하속에 갇히게 된 것이였다. 아앙은 자신이 없던 지난 100년 동안에 벌어진 전쟁에 대한 죄책감에 빠진다. 하지만 카타라의 도움으로 다시 일어서 세상을 구하겠다고 결심을 한다. 그리고 아바타의 의무대로 4가지 밴딩에 통달하고 전쟁을 종식시키기 위하여 카타라, 소카와 함께 여행을 떠난다.
한편, 불의 제국의 추방된 왕자인 주코는 아바타가 다시 나타난 것을 발견하고 추격하기 시작한다. 아바타를 포획하면 아버지인 오자이 제왕이 자신을 용서하고 명예를 회복시켜주리라 믿었기 때문이다.
밴딩을 배우기 위하여 전 세계를 여행하며 아앙은 맹인이지만 어스밴딩의 천재인 토프와의 만남, 흙의 왕국의 수도인 바싱세의 함락, 아바타 일행과 뜻을 함께 하기로 한 주코의 합류 등 많은 사건들을 겪는다. 그 과정에서 사귄 많은 조력자들의 도움으로 아바타 일행은 조력자들의 도움으로 흙의 왕국을 완전히 불태워 버리려는 오자이의 계획을 막는데 성공하고, 아앙은 거대사자거북에게서 배운 에너지 밴딩으로 오자이의 밴딩 능력을 완전히 빼앗음으로써 전쟁을 끝내는데 성공한다.
2. 특징
[그림 4] <라스트 에어밴더> 속 의복 [그림 5] 실제 청나라 여성의 의복
<라스트 에어밴더>는 2005년 방영을 시작하여 2008년 종영한 뒤 2010년 동명의 실사판 영화가 개봉되고 2012년 후속작이 방영되는 등 현재까지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라스트 에어밴더>의 구체적인 동양적 표현 역시 이러한 열성적인 인기 요인 중 하나이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전에도 오리엔탈리즘을 포함한 애니메이션들은 여러 편 있었으나, <라스트 에어밴더>는 세계 자체가 ‘동양’만으로 이루어져 있어 오리엔탈리즘이 작품 전반을 관통하고 있다는 점이 이전의 작품들과 차별화된다. [그림 4]과 같이 작중 등장하는 모든 배경과 의복은 실제 동양 문화([그림 5]참조)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4원소를 다루는 ‘밴딩’을 하기 위한 동작도 각각 팔괘장, 태극권, 홍가권, 남가당랑권 등 실존하는 중국 무술 동작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하에서는 <라스트 에어밴더>에 드러난 오리엔탈리즘을 문화적·사상적 측면의 다양한 사례들을 통하여 실제 동양의 모습과 비교·분석할 것이다.
IV. 애니메이션 <라스트 에어밴더>와 오리엔탈리즘
1. 문화적 측면
가. 문자
[그림 6] <라스트 에어밴더>의 세계지도
[그림 6]에서 확인 할 수 있는 <라스트 에어밴더> 속 전 세계 즉 북·남극단인 물의 부족부터 대륙인 흙의 왕국에 이르기까지 모든 국가는 모두 한자를 문자로 사용하고 있다. 정확한 대치는 불가능하지만, 작품 내에 드러난 각 국가 별 지리적·문화적 특징을 실제 동양과 대략적으로 비교해 보면 물의 부족은 북아시아, 불의 제국은 일본과 인도, 공기의 유목민은 티베트, 흙의 왕국은 한국, 중국, 타이완을 비롯한 동양 전반의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좌) [그림 7] 한자문화권, (우) [그림 8] 아시아
[그림 7]은 실제 한자문화권을 나타낸 지도로, 중국으로부터 문자인 한자와 고전어인 한문을 받아들여 자국어에 고전 중국어계의 어휘를 대량으로 차용한 동아시아 지역을 가리킨다. 중화인민공화국, 중화민국, 일본, 대한민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등이 이에 해당하며, 넓게는 동남아시아의 베트남이나 싱가포르도 포함된다. [그림 8]에 표시된 아시아와 비교하였을 때 아시아 중 많은 국가가 한자문화권에 속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라스트 에어밴더> 속 국가들이 동아시아부터 북아시아, 서남아시아에 걸쳐 넓은 폭의 동양 문화권을 묘사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라스트 에어밴더> 속 전 국가가 한자를 문자로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에는 동양의 문자를 한자로 직결지어 생각하는 서구인의 시각이 내포되어 있다.
나. 생활상
[그림 9] <라스트 에어밴더>에 나타난 다양한 생활상의 예
<라스트 에어밴더>는 오리엔탈리즘을 작품의 테마로 전면적으로 내세움에 따라 기존의 애니메이션들이 오리엔탈리즘을 표현하는데서 지니고 있던 영역적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었다. 이로 인해 단순히 의복이나 건축구조 양식을 동양적으로 묘사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림 9]에 나타난 의료 장면과 같이 오리엔탈리즘을 다양한 측면에서 다룰 수 있었고, 이러한 ‘생생한 동양의 모습’은 서구 시청자들의 동양에 대한 호기심을 보다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라스트 에어밴더>의 오리엔탈리즘 전면화는 어디까지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것이기에 실제 동양의 모습을 의도적으로 왜곡하여 전달하는 부분도 적지 않다.
[그림 10] <라스트 에어밴더> 속 분장 [그림 11] 경극의 분장
그 예시로는 [그림 10]에 나타나 있는 키요시 전사들의 분장을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극중 이들의 분장은 ‘전사의 상징’으로 그려지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림 11]에 나타나 있듯이 중국 고전극의 일종인 경극의 분장 방식을 묘사한 것이다. 원시적 동양, 신비스러운 동양의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실제와는 다른 모습으로 동양이 왜곡되고 있는 것이다. 극의 흥미유발을 위한 의도적 왜곡은 사상적 측면에서 다시 한 번 다루어진다.
2. 사상적 측면
가. 일본의 식민지주의와 황국신민선언
(좌) [그림 12] <라스트 에어밴더> 속 제국에 대한 맹세를 외우는 학생들
(우) [그림 13] 황국신민선언을 외우는 학생들
식민지주의란 식민지의 획득과 유지를 지향하는 대외정책을 뜻한다. 경제학자 슘페터(Schumpeter, J.A.)가 ‘국가의 무목적 · 무제한적 팽창성향 및 충동’이라고 정의 내린 제국주의와 맥락을 같이하는데, 극중 한 도시를 모두 불태워 소멸시키면서 까지 영토를 팽창하고자 하는 불의 제국의 야욕은 실제 역사 속 식민지주의와 제국주의적 성격을 띄고 있다.
<라스트 에어밴더>에서는 어린 학생들에게 [그림 12]와 같이 ‘제국에 대한 맹세’를 외우게 함으로써 황제에 대한 충성과 제국을 위하여 강한 국민이 되겠다는 다짐을 요구하는 장면이 나온다.
My life I give to my country.
With my hands I fight for Fire Lord Ozai and our forefathers before him.
With my mind I seek ways to better my country.
And with my feet may our March of Civilization continue.
이는 2차 세계 대전 중 일본은 1937년 식민지 주민들에게 황제에 대한 충성을 강요하는 ‘황민화정책의 일환으로 조선인들에게 외우도록 강요했던 황국신민서사(皇國臣民誓詞, 황국신민의 맹세)와 유사한 내용이다. [그림 13]에 나와 있는 어린 학생들에게 외우도록 한 황국신민서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우리들은 대일본 제국의 신민(臣民)입니다.
2. 우리들은 마음을 합하여 천황 폐하에게 충의를 다합니다.
3. 우리들은 인고단련(忍苦鍛鍊)하고 훌륭하고 강한 국민이 되겠습니다.
나. 음양사상
[그림 14] <아바타 라스트 에어밴더> 속 음양사상의 상징
음양사상은 오리엔탈리즘의 표현함에 있어서 단골로 등장하는 소재이다. 춘추전국 시대 제자백가 중 음양가를 이루며 하나의 사상으로 성숙한 음양사상은 우주나 인간 사회의 현상의 경우 하늘에 대해서 땅이 있고 해에 대해서는 달, 남에 대해서는 여가 있어 서로 상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보고 이 음과 양의 교체로 우주 현상 및 인간 사회의 현상을 해석하고자 한다. <라스트 에어밴더>에서도 이러한 음양에서 모티브를 딴 상징이 나온다. [그림 14]는 각각 바다와 달의 화신인 물고기로, 작중 워터밴딩의 기원을 바다와 달의 조화로 묘사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실제의 음양사상과는 어긋난 것이다. 바다는 하늘 혹은 땅과 음양을 이루어 ‘음’을 나타내고, 달 또한 태양과 음양을 이루어 ‘음’을 나타내므로 사실상 바다와 달의 조화는 음양이 아닌 ‘음’과 ‘음’인 것이다. 이것은 문화적 측면의 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동양적 요소를 의도적으로 왜곡한 결과이다.
V. 결론
<라스트 에어밴더>는 오리엔탈리즘을 흥행요소로 적극적으로 도입함에 따라 기존의 애니메이션들이 오리엔탈리즘을 표현하는데서 지니고 있던 영역적 한계를 뛰어넘어 다양한 측면에서 동양을 묘사할 수 있었다.
생활상에서 의복과 건축으로부터 의료생활과 사상 전반을 비롯한 영역의 다양화가 가능했고, 그동안 국지적으로 아시아를 조명한는 단계에서 벗어나 북아시아부터 동아시아, 티베트, 타이완, 인도에 이르기까지 동양 전반의 특성을 드러낼 수 있었다.
이러한 <라스트 에어밴더>의 모습은 세계화와 정보화의 급속한 진정에 뒤따른 문화 획일화의 우려 속에서 동서양의 문화 융합 및 발전을 이끌어내도록 오리엔탈리즘에게 되는 요구되는 새로운 역할에 부합한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라스트 에어밴더>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동양적 요소를 왜곡함에 따라 역시 서양이 동양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을 강화시키는 데 일조하고 있다. 이와 같이 상업적 성격을 띄고 있는 애니메이션 속 오리엔탈리즘은 시청자의 호응을 끌기 위하여 변형될 수 밖에 없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애니메이션 속 오리엔탈리즘의 도입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동양을 가장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는 동시에 동양에 대한 편견을 강화시키는 양날의 검과 같은 존재인 것이다. 같은 동양에서 동양을 다루는 입장에서 한국은 이러한 애니메이션 속 오리엔탈리즘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잘 활용해야 할 것이다.
VI.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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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토니 기든스, 이윤희·이현희 역, 『포스트 모더니티』, 민영사, 1991. p.177.
程欣, 「애니메이션 뮬란 및 쿵푸 팬더에 나타난 오리엔탈리즘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문화정책개발원, 「문화정책개발원」, 『문화정책논총』, 12집, 2000
카툰네트워크 코리아 <http://www.cartoonnetworkkorea.com>
Animax <http://www.animaxtv.co.kr/shows/Jackie-Chan-Adventures>
Kid's WB <http://www.kidswb.com>
Disney Channel <disneychannel.disney.com>
<http://www.theepochtimes.com/n2/china-news/the-manchu-woman-from-head-to-toe-136694.html>
Wikimedia Commons, <http://commons.wikimedia.org>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